카카오 뱅크는 이르면 7월 안으로 상장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주관사는 KB증권으로 정해졌으며, 상장 시 코스피로 상장하게 됩니다. 예상 거래주는 2000-4000주로 예상되며, 공모가는 2만 5천 원 - 3만 5천 원 사이로 보고 있습니다. 상장 후 주택담보 대출상품까지 진행 예정입니다.
상장 예정일
카카오뱅크는 2021년 하반기 상장을 목표로, 4월 15일에 상장 예비 심사를 거쳐 6월 16일 적격 판정을 한국거래소로부터 받았습니다. 이번 한국 거래소의 결정으로 카카오 뱅크의 공모주 청약과 상장은 7월에 정상적으로 진행됩니다. 상장 주관사는 KB증권, 크레디트스위스로 정해졌습니다. 자세한 상장 예정일 관련해서는 KB증권을 통해서 일정이 나오며, 카카오 뱅크는 상장 시 코스피로 상장하게 됩니다.
- 카카오 뱅크 지분구조
- KAKAO 34%
- 한국 금융지주 34%
- KB금융 10%
- 넷마블 4%
카카오뱅크 청약 방법
카카오 뱅크 상장예정일 이전에 KB증권을 개설하여 일반청약을 할 수 있습니다. 기존 KB증권 거래금액이 있던 분들께서는 청약 우대도 가능하며, 일반청약 한도의 2배가량인 200%를 청약할 수 있습니다. 우대기준은 전월말 총 자산 1억 원 이상이거나 전월 주식 3천만 원 이상의 거래 실적이 있어야 우대 거래가 가능합니다. 일반청약도 무리 없이 가능하며 청약한도의 100%를 진행합니다. 기존 주주 외에 일반인들에게 공개되는 거래주는 2000만 주 - 4000만 주로 예상되며, 공모가는 2만 5천 원 - 3만 5천 원 사이로 보고 있습니다.
- 공모주 청약준비
- 주관 증권사 계좌 만들기
- 수요예측 후 공모가와 경쟁률 확인
- 증거금 마련하기
- 청약하기
- 환불일에 환불금 확인
카카오 뱅크 상장 후 주가 기대감
카카오 뱅크는 기존거래되고 있는 거래금액도 최저 7만원에서 11만원선까지 장외거래되고 있습니다. 공모가 3만 5천원이라고 하게 된다면 첫날에서 둘째날은 좋은흐름으로 갈 수 있겠지만 그 후에는 다시 제자리를 찾아 올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이익은 2020년 말 기준으로 순이익 1136억원으로 시가총액이 30조원이라고 해도 상당히 고평가되고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은행주에서 1등을 차지하고 있는 KB금융은 PER가 7배정도 밖에 되지 않는 것을 바라본다면 기대감이라고 해도 카카오뱅크는 상당히 고평가되고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수익구조
카카오뱅크는 공식 서비스 오픈 3년 만에 흑자로 전환하며 인터넷 은행으로 가장 인지도 높게 자리하고 있다. 특히 작년 코로나로 인한 비대면 채널을 활용해 높은 수익을 거뒀다는 평가다. 기존 은행에서는 쉽게 접할 수 없는 모임통장과 1 금융권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개인대출 서비스인 비상금 대출 등이 주요 수익구조로 나타났으며 기존 다른 은행의 가장 큰 수익모델인 기업금융과 주택담보대출에도 진출한다고 밝히고 있다. 이번 상장과 동시, 기업공개를 통해 자기 자본 비율을 높이면서 다른 시중은행과 같이 큰 규모 있는 대출 시행이 가능할 것으로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