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적인 주정강화 와인인 포트와인을 와인바가 아닌 일반 마트에서는 이마트나 롯데마트 하이마트 그리고 코스트코에서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가격은 2만 원대로 형성되어 있고 한번 오픈하고 2달 정도의 기간 동안 즐길 수 있기 때문에 와인 초보자도 시도해볼 수 있는 좋은 와인입니다.
포트와인 이마트에서 구매하기
대표적인 주정강화 와인이자 디저트 와인인 포트와인은 일반 와인 대비 높은 알콜도수(20%)와 높은 당도로 인해 디저트 와인으로도 불립니다. 이마트나 롯데마트에서 2만 원대에 구매 가능한 포트와인인 다우 포트와인이 있습니다. DOW'S FINE TAWNY PORT 와인은 이름대로 포르투갈 와인이며 당도와 바디감이 상당히 높으며 24,900원에 구매가 가능합니다. 향으로는 자두, 후추, 과일 케이크의 향이 특징이며 강한 다크 초콜릿 향이 감돌며 균형미와 풍미가 깊은 게 특징입니다. 보통 와인바에서 5만 원대에서 8만 원대 가격을 형성하고 있지만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포트와인 이해하기
포르투갈의 대표와인인 포트와인의 맛과 향의 의미는 이름에 있습니다. 포트(Port)라는 이름은 포르투갈의 도루 강하고에 있는 항구인 오포르토(oporto)에서 실어 이동했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입니다. 프랑스에 패한 영국군이 보르도 지역을 빼앗기고 새로운 와인 생산지를 위해 찾아간 곳이 지금의 포르투갈입니다. 운반과정에서 고온의 날씨로 인해 식초로 변하기 시작하면서 고안 해난 방법이 높은 도수의 술을 넣어 만든 게 시초가 되었습니다. 와인이 발효되는 현상을 멈추기 위해 순도 75-77%의 브랜디를 첨가하여 발효를 중지시키게 됩니다. 와인은 발효의 원천은 포도의 당으로부터 진행이 되는데 발효가 멈추게 되니, 포도의 당이 많이 남게 되어 다른 와인에 비해 단맛이 강한 와인 특성을 가지게 됩니다.
- 포트와인 = 와인 + 브랜디
포트와인의 맛과 향의 특징
보통와인의 경우 개봉 후 당일에서 며칠 내에 먹지 않는다면 본래 와인의 맛을 제대로 느낄 수 없습니다. 하지만 포트와인 같은 경우 위에서 설명드린 것과 같이 브랜디를 넣어 주정강화를 했기 때문에 오픈하고 2달을 먹어도 그대로인 와인입니다. 포트와인은 일반 와인과 다르게 브랜디처럼 와인 코르크를 닫고 열고 해도 괜찮을 정도로 편하게 되어 있습니다. 술 못 드시는 분들이 포트를 드시면 와인에 입문하기 괜찮은 와인입니다. 포트와인은 디저트와 즐길 수 있게 사용되며, 특히 아포가토에서 커피 대신에 포트와인으로 사용하면 맛있는 아이스크림의 신세계를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